물만 마시지 말고…체수분 보충에 좋은 음식 5가지

0
9

헬스장에서 인바디를 검사했는데, 체수분이 부족한 사람들이 많다. ‘체수분’은 우리 몸속 수분량을 말하는데, 체수분이 적으면 근육이 약화되고 피부탄력도 줄어들게 된다. 놀랍게도 사람 체중의 60%, 뇌와 근육의 75%, 연골의 80%, 혈액의 94%가 수분이다.

그렇다고 부족한 체수분을 올리기 위해 물만 마실 수는 없다. 물 외에도 수분과 미네랄 함량이 높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효과적이다. 체수분에 효과적인 수분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알아본다.

◆ 오이 최고의 수분 함유갈증 해소 탁월

수분 함량이 97%에 달하는 최고의 수분 함유 채소이다. 오이 조각 한 컵은 물 한잔과 비슷한 갈증 해소 효과를 갖고 있다. 여기에 오이에는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몸을 지켜주고 각종 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C를 비롯해 비타민K와 칼륨 등의 영양소도 들어있다.

◆ 수박 각종 미네랄물보다 체수분에 효과

수박은 93%가 물로 이뤄져 있다. 수분 외에 소금과 미네랄, 천연 당분이 들어있는 과일이나 채소는 순수한 물보다 체내 수분 유지에 더 효과적이다. 특히 수박에는 마그네슘, 칼륨, 나트륨 등이 들어있어 체수분 유지에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. 이외에도 수박에는 비타민A와 C, 티아민, 리보플라빈, 니아신, 판텐톤산, 인, 아연, 구리, 망간, 셀레늄 등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다.

◆ 토마토 필수 비타민과 미네랄 풍부

토마토는 의외로 수분 함량이 높은데, 수분이 94.5%이다.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해 알파와 베타 카로틴과 루테인, 라이코펜 등의 항산화제가 많이 포함돼 있다. 토마토를 생으로 먹어도 좋은데, 설탕을 추가해서 먹는 것은 영양학상 좋지 않다.

◆ 셀러리 칼륨과 나트륨이 체액 균형 유지

수분 함량이 95%에 달한다. 섬유질이 풍부한 대신 칼로리는 낮아 좋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. 제아잔틴과 루테인, 베타-카로틴 등 항산화제의 원천으로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. 또한 중추 신경계를 진정시키는 호르몬도 함유하고 있다. 칼륨과 나트륨도 들어있어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.

◆ 플레인 요구르트 체수분 유지에 효과적

설탕, 과일 등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는 과일과 채소 못지 않게 체수분 유지에 좋은 식품이다. 플레인 요구르트의 수분 함량은 85~88%에 달한다. 이런 요구르트는 위장에서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해 배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. 또한 단백질과 전해질, 칼슘의 좋은 원천으로서 건강 증진 효과가 있다.

김수현 기자 ksm78@kormedi.com

회신을 남겨주세요

Please enter your comment!
Please enter your name her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