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운 없을 때는 보통 달달하고 기름진 음식이 당기게 된다. 하지만 이런 당분이나 고칼로리 음식은 오히려 잠깐 반짝했다가 더욱 지치게 만들 뿐이다. 또한 비만을 부르기도 쉽다. 기운 없을 때 기본적인 신진대사를 촉진시켜, 몸속 에너지를 올려주는 착한 음식을 알아본다.
◆ 오렌지류
귤, 오렌지, 레몬 등의 감귤류 과일은 지방을 태우고 신진대사를 제어하는 효능이 뛰어나다. 간식으로 오렌지, 레몬, 자몽 등을 먹으면 인슐린 수치를 잘 유지할 수 있다. 특히 오렌지의 새콤달콤한 맛은 정신이 맑아지고 기분까지 상쾌해지면서 몸속 에너지를 빠르게 올려준다.
◆ 통곡물
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식이섬유소와 복합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다. 통곡물은 쌀, 보리, 밀, 콩, 조, 귀리, 기장 등 곡물의 겉껍질만 벗긴 것을 말한다. 쌀의 경우 ‘현미’라고 부른다. 도정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식이섬유소, 비타민, 무기질 등의 좋은 성분이 깎여 나가지 않아 영양소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. 흰 빵 즉, 일반 밀가루 빵보다 통곡물 빵이 좋다.
◆ 강황, 계피
대사율을 항상 높게 유지시킬 수 있는 식품이다. 강황과 계피 같은 향신료는 체온을 높이고, 신체의 지방 연소율을 높이는 효능이 있다. 이런 다이어트 효능과 함께 신진대사를 높여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전체적인 에너지를 올려준다.
◆ 식초
지방을 태우는 효능을 비롯해 좋은 성분이 가득 들어있다. 식초에 들어있는 산 성분은 지방을 태우도록 유전자에 신호를 보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.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한 후에도 식초를 먹게 되면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는다.
◆ 고추
◆ 커피
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자연스럽게 중추신경계를 자극한다. 관련 연구에 따르면, 커피 한잔은 신진대사를 5~8%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. 단, 달달한 커피는 살이 찔 수 있고, 오히려 몸을 무겁게 만든다. 설탕과 프림은 줄이는 것이 좋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