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. 오코어필라테스 아라점 입니다.
이제 마음먹고 운동을 시작해보려 했더니 첫날부터 근육통으로 힘드셨던 경험있으신가요?
운동을 막 시작하려는 초보자분들은 한번씩은 모두 경험해 보셨을 거예요~
이런 운동 후 통증에는 근육파열이나 관절 손상, 염좌처럼 당장 병원행이 시급한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평소 안쓰던 근육을 갑자기 써서 욱신거리고 아픈 단순 근육통, 흔히 말하는 “알배김”입니다. 이런 단순 근육통은 운동을 오래 해 온 사람보다는 초보자에게, 혹은 새로운 운동을 막 시작한 사람에게 유독 심해서 일종의 입문 의례 정도로 여기기도 하는데요. 오늘은 이런 알배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운동 후 통증, 알배김이 생기는 이유?
- 근육 펌핑 – 펌핑은 특정 근육만 반복해 운동하면 일시적으로 부풀어 커지는 현상으로, 근육이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물을 최대한 머금는게 원인입니다. 약간 묵직한 느낌은 들 수 있지만 통증은 거의 없어요. 많이 걸은 후 직후 종아리 알이 평소보다 도드라지거나, 근력운동 직후 평소보다 근육질처럼 보이는 것도 펌핑으로 인한 일시적인 착각입니다.
- 단기성 근육통 – 안하던 운동, 평소보다 강도 높은 운동을 했을 때 찾아오는 대표적인 근육통으로 펌핑과 동시에 오는 경우도 많다. 여기부터는 ‘진짜 통증’이다. 단기성 근육통은 대개 근육이 능력보다 과한 힘을 쓰면서 생겨난 피로물질이 근육에 쌓여 열감과 함께 통증을 느낀다. 대게 몇 시간, 길어도 2-3일 이내에는 피로물질이 자연적으로 제거되면서 통증이 사라진다.
- 지연성 근육통 – 때로는 운동 후 바로 아픈게 아니고 하루 이틀 지나야 본격적으로 아파지기도 한다. 이를 지연성 근육통, 혹은 돔스라고 하는데, 근육에서 열이 나고, 붓고, 때로는 움직이기 힘들만큼 심한 통증을 느낀다. 운동 후 일주일 가까이 지속되기도 하는 악질 근육통이다. 평상시보다 강도가 매우 센 운동에서 드물게 찾아오는데, 일단 한번 지연성 근육통을 겪으면 다시 같은 강도의 운동을 해도 그만큼의 근육통이 또 오지는 않는다.
- 관절통이나 멍 – 근육 한복판이 아니고 관절 부근에서 통증이 온다면 인대나 힘줄, 연골 등의 손상되었을 수도 있다. 힘을 쓰거나 무리해서 스트레칭한 근육이 멍든 것 처럼 색이 변했다면 근육파열의 가능성도 있다. 이런 경우는 일반적인 근육통과는 다르므로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.
오늘은 운동 후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어요. 다음 시간에는 근육통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.
이 기사는 오코어 아라뉴스에 저작권이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