나이를 먹으면서 우리 몸은 젊은 시기보다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게 됩니다. 이는 노화로 인한 몸의 조직과 면역력이 약화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또한 노화로 인해 퇴행성 변화가 찾아오게 되어 각종 질환 발병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. 특히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가 촉진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퇴행성 관절염이 있습니다.
퇴행성 관절염이란?
관절 속 연골은 뼈 사이의 마찰을 줄이고 충격을 흡수하는데요. 노화가 이루어지면서 탄력이 떨어지고, 작은 충격에도 쉽게 찢어져 ‘퇴행성관절염’을 유발하게 됩니다.
퇴행성 관절염 원인 –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생겨나는 것이 주원인이지만, 노화뿐만 아니라 격렬한 운동, 외부 충격으로 인한 부상, 유전적 요인, 과체중, 관절에 좋지 않는 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퇴행성 관절염 자가진단
퇴행성 관절염 시기별 증상 – 일반적으로 퇴행성 관절염은 초기, 중기, 말기의 3가지 단계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각 단계별 적절한 관리를 통하여 증상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.
퇴행성 관절염 예방
오랜 시간 사용하여야 하는 무릎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, 좌식 생활과 같이 무릎에 부담이 되는 일은 피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어요. 반복적으로 무릎 관절을 굽히는 행동이나 쪼그려 앉는 자세는 관절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, 걸레질과 같은 가사 노동 또한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는 행동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한자리에 오래 앉아있거나, 동일한 자세를 오랜 시간 하고 있기보다는 1시간에 한번이라도 자리에서 일어나 움직이는 생활습관을 실천하거나, 적절한 체중 관리를 위한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는 일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이 기사는 오코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