부기 없애는 데 좋은 음식은?

0
6

잠을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나 몸이 붓는 사람이 있다. 부기가 빠지지 않아 살이 쪘다는 오해를 받는 경우도 있다. 얼굴이나 종아리 등 몸이 붓는 이유는 혈액 순환이 안 되거나 이뇨 작용이 활발하지 못해서다.

또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와 짜게 먹는 식습관도 몸이 붓는 원인 중 하나다. 부기 예방에 도움을 주는 간편한 음식이 있다. 미국 건강·의료 매체 ‘웹엠디(WebMD)’ 등의 자료를 토대로 이런 식품에 대해 알아봤다.

우유=우유는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. 특히 저녁에 라면과 같은 짠 음식을 먹고 난 다음에 우유를 먹으면 얼굴 부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. 라면을 끓일 때 우유를 조금 넣어주면 염분 함량을 낮추고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기 예방에 좋다.

오이=오이는 95%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. 오이에 풍부한 수분과 식이 섬유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유해 물질과 숙변을 배출해 변비를 개선하고 장 건강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. 또 플라보노이드, 칼륨 성분은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 등의 배출을 도와줘 부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.

바나나=바나나는 100g당 335㎎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다. 칼륨은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 혈중 나트륨 농도를 낮추고 부종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. 또 바나나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프락토 올리고당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에 좋고 배변 활동이 원활히 해서 복부 지방과 부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.

옥수수수염차=부기는 몸의 신진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다. 옥수수수염차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꾸준하게 먹으면 이뇨 작용을 촉진해 몸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부기를 없애고 예방해 준다.

해조류=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각종 미네랄과 칼륨이 풍부하다. 이들 성분은 몸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도움을 줘 부기를 없애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. 특히 해조류에 포함된 요오드 성분은 얼굴이 붓는 증상을 개선해 준다.

우엉=우엉은 인삼의 대표적 성분인 사포닌이 다량 함유돼 있어 모래밭에서 나는 산삼이라고 불리기도 한다. 우엉에는 혈액 순환 촉진 및 노폐물 배출로 부기 완화에 도움을 주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다. 체내 독소를 제거해 주고 다이어트 차로도 인기가 좋다.

=팥의 외피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다. 사포닌 성분은 이뇨 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어 체내 노폐물 제거와 부기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. 팥에는 100g당 1520㎎의 칼륨이 들어 있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인 음식이다.

검정콩=검정콩에는 아스파라긴산, 리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. 이들 성분은 이뇨 작용과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부기를 없애고 예방해 준다. 또 이소플라본을 함유하고 있어 여성 갱년기 완화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해 혈액 순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.

율무=율무에 들어있는 단백질, 아미노산, 탄수화물, 미네랄 등은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체내에 염증을 줄이고 부종을 완화하는 데도 좋다.

늙은 호박=늙은 호박은 겉은 단단하지만 노란 과육에는 칼륨, 베타카로틴, 비타민C, 레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. 칼륨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이 있어 혈액 순환을 돕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부기를 가라앉힌다. 또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은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부종 완화 및 부기를 빠지게 하는데 효과적이다.

회신을 남겨주세요

Please enter your comment!
Please enter your name here